모유 수유의 장점, 보관, 기간, 피해야 하는 음식 등 > 우주·과학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우주·과학

모유 수유의 장점, 보관, 기간, 피해야 하는 음식 등

페이지 정보

트로관리자 23-02-09 22:14 조회 764회 댓글 0건

본문

de0e5a105c7af30b1dd6fa07cb4ba5b0_1675947790_2168.jpg

다음은 미국의 유아학회에서 인정하는 무유 수유의 장점이다. 국내 학회가 대부분 미국과 WHO의 권고 사항을 따르기 때문에 기준을 미국과 WHO로 잡았다.


1. 모유 수유가 갖고 있는 장점(학회에서 인정하는) 


1) 모유는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제공하는 자연스럽고 완전한 식품 공급원이다. 


2) 모유 수유는 영아돌연사증후군(SIDS - Sudden Infant Death Syndrome)의 위험을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3) 감염, 알레르기 및 제1형 당뇨병, 크론병, 소아 백혈병과 같은 특정 만성 질환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엄마와 아기 사이에 특별한 유대감을 제공하여 엄마와 아기의 유대감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5) 산모가 체중을 줄이고 임신 전 체중으로 더 빨리 돌아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6) 모유 수유는 또한 산후 우울증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며 산모에게 보다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다.


7) 엄마가 아이에게 가능한 한 최고의 영양을 공급할 수 있기 때문에 엄마에게 힘과 자부심을 줄 수 있다. 


8) 모유 수유는 어머니가 아기에게 필요할 때 언제 어디서나 수유할 수 있으므로 편리하고 유연할 수 있다.


9) 유방암 및 난소암과 같은 여성의 특정 암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10) 산모의 스트레스 수준을 낮추고 전반적인 정신적, 육체적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11) 아기의 치아, 잇몸 및 턱의 건강과 발달에 유익한 것으로 나타났다.


12) 아기에게 질병과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제공하여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데 도움을 준다. 


13) 모유 수유는 어린이의 IQ 수준을 높이고 인지 발달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de0e5a105c7af30b1dd6fa07cb4ba5b0_1675947874_0134.jpg


2. 모유 수유의 일반적 유의사항


모유 수유 중에 엄마가 취해야 할 예방 조치가 있다.


1) 수분 공급

물을 충분히 마시면 모유가 계속 흐르도록 하고 탈수를 예방할 수 있다. 


2) 특정 음식 피하기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공식적으로 모유수유 중 피해야 할 음식은 없다고 밝혔다. 다만, 맵거나 가스를 생성하는 음식과 같이 아기에게 불편을 줄 수 있는 특정 음식을 피해야 할 수도 있다.


음양오행을 들먹이며 차가운 기운이니 뜨거운 기운의 음식이니 하며 유사과학으로 퍼트리고 있는 것들은 걱정하지 말고 무시하고 거르면 된다.


권장하지 않는 음식 : 익히지 않은 어패류 및 고기(음식 자체가 해가 되기 보다는 식중독 때문)


3) 모유의 적절한 보관

모유를 보관해야 하는 경우 깨끗한 용기에 보관하고 부패와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보관 지침을 따라야 한다. 


실온 : 갓 짜낸 모유는 최대 4시간 동안 실온(약 20-25°C)에서 보관할 수 있다. 단, 2시간 이내에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다.


냉장고 : 모유는 냉장고 뒤쪽(약 0-4°C)에 최대 5일 동안 보관할 수 있다. 


냉동고 : 모유는 최대 6개월 동안 냉동고(-17°C)에 보관할 수 있습니다. 초저온 냉동고(-20°C)에 보관된 우유는 최대 12개월까지 보관할 수 있다.


모유를 보관할 때는 BPA가 없는 플라스틱 병이나 냉동 백과 같이 깨끗하고 밀폐된 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재활용 플라스틱 병은 우유에 스며들 수 있는 유해한 화학 물질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또한 우유를 소량(2-4oz)에 보관하여 낭비를 줄이고 필요한 만큼만 쉽게 해동하는 것이 가장 좋다. 가장 오래된 우유를 먼저 사용할 수 있도록 각 용기에 유축 날짜를 표시하는 것이 좋다.


이미 얼린 우유에 신선한 우유를 추가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는다. 이는 우유가 고르지 않게 해동되고 부패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일단 해동한 모유는 다시 얼려서는 안 되며 24시간 이내에 사용해야 한다.


4) 모유 취급

모유를 취급하기 전에 항상 손을 깨끗이 씻고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용기 내부나 젖꼭지를 만지지 말아야 한다. 


5) 알코올 및 특정 약물 피하기

일부 약물 및 알코올은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전달될 수 있으며 해로울 수 있다. 모유 수유 중 새로운 약을 복용하기 전에 항상 의사와 상의하여야 한다. 


6) 흡연

절대적으로 피해야 하는 것이 있다면 흡연이다. 니코틴은 모유 수유 중에 엄마와 아기 모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어머니의 경우 니코틴이 생산되는 모유의 양을 감소시켜 아기의 영양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고 산모가 초조하고 불안해하도록 자극하여 모유 수유를 더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아기의 경우 니코틴이 모유를 통해 아기의 혈류로 들어가 다양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여기에는 수유섭취 감소, 과민성 증가 및 수면 패턴 방해가 포함될 수 있다. 니코틴은 또한 아기의 심박수와 호흡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신생아에게 특히 위험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모유 수유 중인 엄마는 담배 및 니코틴 제품 사용을 피하는 것이 좋다. 아기에 대한 위험성이 상당히 많이 연구되었기 때문이다. 니코틴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 의료 전문가의 지도하에 니코틴 대체 요법을 사용하거나 니코틴 사용 후 몇 시간 동안 젖을 짜서 버리는 등 모유로 전달되는 니코틴의 양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담배를 피우는 것은 니코틴 때문에 해로울 뿐만 아니라 담배 연기에서 발견되는 다른 많은 유해한 화학 물질로 인해 해롭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유모가 흡연자라면 자신과 아기의 건강을 위해 가능한 한 빨리 금연해야 한다.


de0e5a105c7af30b1dd6fa07cb4ba5b0_1675948443_4013.jpg
 


3. 모유 수유에 대한 유사과학 및 오해들


널리 오해되고 있는 모유 수유에 대한 많은 오해와 사이비 과학이 있다.


1) 특정 음식이 엄마가 생산하는 모유의 양을 늘리거나 줄일 수 있다는 믿음. 특정 음식이 우유의 맛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우유 생산을 크게 늘리거나 줄일 수 있다는 과학적 증거는 없다.


2) 너무 오래 모유 수유를 하면 아이가 의존적이 되거나 정서적으로 발육이 둔화될 수 있다는 믿음. 이것은 과학적 증거에 의해 뒷받침되지 않으며 엄마와 아기가 편안할 때까지 모유 수유는 일반적으로 보건 기관에서 권장된다.


3) 분유가 모유만큼 좋다는 믿음. 조제 분유는 유아에게 적절한 영양을 제공할 수 있지만 모유와 같은 면역학적 및 심리적 이점을 제공하지는 않는다.


4) 공갈 젖꼭지와 젖병이 '젖꼭지 혼돈'을 유발하고 아기의 효과적인 간호 능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믿음 - 일부 아기는 젖병이나 젖꼭지의 다른 흡입 및 흐름에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며 대부분의 아기는 젖꼭지나 젖병을 사용하면서 효과적으로 구분하여 섭취하는 방법을 배운다.



4. 모유 수유 기간


미국소아과학회(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는 산모가 적어도 생후 12개월 동안 아기에게 모유를 수유할 것을 권장하며, 그 다음에는 산모와 아기가 모두 기꺼이 계속할 수 있는 기간 동안 모유 수유를 할 것을 권장한다. 모유 수유는 엄마와 아기 모두에게 많은 건강상의 이점을 제공하며, 모유 수유 기간이 길수록 더 큰 이점이 있다.


모유는 아기를 위한 최고의 영양 공급원이며 감염과 질병으로부터 아기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어머니의 경우 모유 수유는 자궁이 임신 전 크기로 돌아가도록 돕고 특정 암 및 기타 질병의 위험을 줄이며 심지어 기분을 좋게 하고 스트레스를 완화할 수 있다.


모든 엄마와 아기는 독특하며 모유 수유 기간에 올바른 방법은 없다는 것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부 어머니는 더 짧은 기간 동안 모유 수유를 선택할 수 있지만 다른 어머니는 더 오래 계속할 수 있다.

SNS 공유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전체 14건 1 페이지
  • 트로관리자
    우리가 피해야 하는 음식, 친해져야 하는 음식 (닥터쓰…
     낮을수록 좋음식용유의 마지노선은 아보카도 기름, 나머지는 쓰레기 동물성 지방이 안 좋다는 인식을 버려라. 식용유(식물성-옥수수-콩 등) 보다 100배는 낫다.&…
    작성일 2023-09-16 조회 593
  • 트로관리자
    간헐적 단식의 과학적 원리, 효과와 방법(방식), 그리…
    간헐적 단식의 과학적 원리간헐적 단식은 식이요법의 일종으로, 일정한 시간 동안 음식 섭취를 제한하면서도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인하여 인체 내에서 여러…
    작성일 2023-04-02 조회 993
  • 트로관리자
    텔로미어, 텔로머라제 효소, 활성 방법
     텔로미어는 무엇인가?텔로미어는 염색체 끝에 위치한 반복적인 DNA 서열과 관련 단백질로, 염색체가 변질되거나 인접 염색체와 융합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신발끈…
    작성일 2023-03-04 조회 1258
  • 트로관리자
    백색소음(화이트 노이즈)은 아기에게 청력저하를 가져오나…
    결론 : 학회에서는 적어도 30cm 이상의 거리에서 50데시벨(dB) 이하로 소리를 들려주는 것을 권고한다. 마찬가지로, 아기가 깨어있을 때는 현재 상태를 잘 인지할 수 있도록 백…
    작성일 2023-02-13 조회 2515
  • 트로관리자
    모유 수유의 장점, 보관, 기간, 피해야 하는 음식 등
    다음은 미국의 유아학회에서 인정하는 무유 수유의 장점이다. 국내 학회가 대부분 미국과 WHO의 권고 사항을 따르기 때문에 기준을 미국과 WHO로 잡았다.1. 모유 수유가 갖고 있는…
    작성일 2023-02-09 조회 765
  • 트로관리자
    당뇨병성 치매 발생 원인, 통계 및 치료.
    1. 당뇨병성 치매 발생 원인 당뇨병성 뇌병증으로도 알려진 당뇨병성 치매는 장기간 당뇨병을 통제하지 못한 결과 발생하는 인지 기능 저하이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 …
    작성일 2023-02-07 조회 946
  • 트로관리자
    화성의 크기, 나이, 거리 및 재미있는 역사적 사실들
    화성의 기본 정보 지름은 6,780km로 측정된다.태양으로부터 2억 2,790만 Km(평균)의 거리에서 공전을 한다. 표면적은 144,798,500km…
    작성일 2023-02-05 조회 1478
  • 트로관리자
    지구의 달(Moon)에 관한 흥미로운 30가지 사실들
    지구의 달(Moon)에 관한 흥미로운 30가지 사실들  1. 달은 지구의 유일한 자연 위성입니다.2. 태양계에서 다섯 번째로 큰 위성이다. 3. 달은 지…
    작성일 2023-02-04 조회 682
  • 트로관리자
    정액량 (사정량) 늘리는 과학적인 방법
    정액량(사정량)을 늘리는 과학적인 방법이 있을까? 세계보건기구(WHO)의 가장 최근 지침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건강에 좋은 정자의 수를 밀리리터 당 1,500만 개, 또…
    작성일 2023-01-18 조회 2186 댓글 1
  • 트로관리자
    도마복음(토마스 복음) 전문 - TXT PDF
    도마복음(토마스 복음) 전문 - TXT PDF   번역 : 박혁순These are the secret sayings that the living Jesus spo…
    작성일 2022-11-05 조회 880
  • 트로관리자
    바울의 묵시록 [Apocalypse of Paul] 전…
    바울의 묵시록 [Apocalypse of Paul] 전문 - PDF TXT  : 4세기 말경에 저작된 문서로 바울이 "세째 하늘에 이끌려 갔을 때"(고후12:2~…
    작성일 2022-11-05 조회 1395
  • 트로관리자
    에녹서 (The Books of Enoch) 전문 - …
    에녹서 (The Books of Enoch) 전문 - TXT PDF  : 구약 외경 중 에녹의 이름을 붙인 문서 / 구약 외경 중에서 분량이 가장 많은 책으로 1…
    작성일 2022-11-05 조회 1592
Copyright © Trustpost.kr - 트러스트포스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