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DR - 안구운동 민감소실 재처리 요법 (연애 스트레스에도 적용될까?) > 심리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심리칼럼

EMDR - 안구운동 민감소실 재처리 요법 (연애 스트레스에도 적용될까?)

페이지 정보

트포관리자 19-08-20 01:18 조회 39,034회 댓글 6건

본문

EMDR(EMDR - Eye Movement Desensitization and Reprocessing) - 안구운동 민감소실 재처리 요법 ; 이라는 용어를 최근들어 자주 보게 된다. 혹자는 이것은 전문적인 진료와 함께 치료가 진행되야 한다 하지만, 일반인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것이다. EMDR은 트라우마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닌 다양한 스트레스 증상에 활용할 수 있다. 이 치료법은 사랑하는 사람으로 부터 받은 상처나 스트레스에도 어느정도 효과를 발휘한다.


EMDR - 안구운동 민감소실 재처리 요법 (연애 스트레스에도 적용될까?)

이 치료법은 우리의 수면활동을 연구하면서 우연히 얻어낸 것이다. 사람은 렘(REM) 수면 상태에 있을 때 깨어있을 동안 얻은 정보들을 재처리하게 된다. 기억할 필요가 없는 상황들, 혹은 감정상태들은 버리고 꼭 필요하다 생각되는 사건들만 기억속에 남기게 된다. 전체 수면 시간 중 90~120분 정도를 렘 수면으로 할당하는데, 이때 뇌세포는 회복하며 정보를 재처리하면서 눈동자는 좌우로 계속 움직이게 된다. 이 원리를 이용한 것이 EMDR이다. 쉽게 말하면 인위적으로 눈을 좌우로 움직이면서 아픈 기억들을 재처리 할 수 있도록 두뇌의 원리를 이용하는 것이다. 


사람은 어떤 특정 상황에서 '위험' 을 감지하게 되는데, 이때 과도한 노르아드레날린(Noradrenaline)이 생성되면 그 상황을 깊게 각인시키게 된다. 외부의 위험을 제대로 처리하지 못하면 '트라우마'가 되는 것이다.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

'자라 보고 놀란 가슴 솥뚜껑 보고 놀란다.'




이 속담은 트라우마의 전형적인 반응을 잘 표현해 주고 있다.


아무튼, 우리는 생활에 지장이 클 만큼의 트라우마를 다루는 것에 대한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아니다. 일상생활에서 오는 소소한 스트레스들, 그리고 나쁜 기억들을 다루는 데 촛점을 두고 있다. 물론, 연애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도 모두 포함된다. 만약 심각한 '트라우마(PTSD)'에 적용하고 싶다면 EMDR, ERP 등 여러가지를 병행하여 전문상담을 받고 치료를 받는것이 좋다.


상대방으로 인해 생성된 부정적인 감정들이 떠오를 때 EMDR를 활용해 보자.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자신의 의지와 관계없이 나쁜 감정들이 떠오를 때, 눈을 감거나 뜬 상태에서 심호흡을 하며 눈을 좌우로 1분 동안 왔다갔다 반복한다. 


2) 잠시 휴식을 가지고 다시 1)의 과정을 반복한다.


3) 평소보다 일찍 잠에 드려고 노력한다.


4) 만약, 인위적으로 그 상황들을 떠올리며 EMDR를 하고 싶다면, 낮은 스트레스 단계부터 생각하며 1~3번을 반복한다.



EMDR은 만능이 아니다. 이것을 한다고 과거의 사건들을 잊어버리는 것이 아니다. 다만 그 상황들이 기억나도 감정에 큰 변화가 일어나는 것을 줄여준다. 지속적인 반복만이 이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음을 기억하자.


SNS 공유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고도훈님의 댓글

profile_image 고도훈 작성일

유용한 정보네요. 지금이라도 바로 적용해 보고 싶네요.
마음에 걸리는것들이 많이 있었는데 어떤 효과가 있을지 궁금하기도 합니다.

@-@님의 댓글

profile_image @-@ 작성일

이거 정말 효과 있는듯 ㅋㅋ

우파바라마님의 댓글

profile_image 우파바라마 작성일

가장 이해하기 쉽게 설명....

이상민님의 댓글

profile_image 이상민 작성일

이게 믿져야 본전 이라고 해보았는데 솔직히 처음에는 잘 모르겠는데 여러번 해보니까 진짜 그때 효과가 나는거 같아요

오여사님의 댓글의 댓글

profile_image 오여사 작성일

이게 정말로 효과가 나타나요?

황님의 댓글

profile_image 작성일

저는 이 글 읽고 이불킥 할 정도의 감정이 떠오를때마다 했더니 효과를 봤습니다.
지금은 무덤덤하네요 ㅋㅋㅋ

게시물 검색
전체 83건 1 페이지
  • 트로관리자
    불안 증상을 가진 사람들이 저지를 수 있는 4가지 실수
    불안 증상을 가진 사람들이 저지를 수 있는 4가지 실수불안감을 개선하기로 결심했다면, 당신이 그것을 악화시키고 있지는 않는지 확인하라.누가 불안을 느끼는 것을 좋아하겠는가?불행하게…
    작성일 2023-12-22 조회 448
  • 트로관리자
    심리학에 근거하여 헤어진 연인들의 이별 극복 방법
    이별은 우리의 정신에 꽤나 거친 방식으로 타격을 준다. 물론 상대방이 잘못한 것으로 인해 헤어진 경우 상대방을 탓하며 불평불만을 쏟아내면서 스스로 위로할 수 있지만, 그래도 한때 …
    작성일 2023-03-03 조회 1752
  • 트로관리자
    MBTI의 뜻, 역사, 신뢰성, 비판에 대하여
    MBTI의 뜻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는 진로 상담, 리더십 개발, 팀 구성 등 다양한 환경에서 널리 사용되는 성격 평가 도구이다. 20세기 중반…
    작성일 2023-02-15 조회 1254
  • 트로관리자
    소시오패스에 대하여
    소시오패스(Sociopath)는 반사회적 행동 패턴을 갖고 있고, 공감 능력이 결여되어 있으며, 도덕적 양심이 결여된 개인을 지칭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이다. 소시오패스 또…
    작성일 2023-02-06 조회 740
  • 트로관리자
    나르시시스트의 자기애적 후버링(Narcissistic …
    자기애적 후버링은 자기애적 성격 장애가 있는 개인(나르시시트)이 일정 기간 이탈하거나 분리된 후 희생자를 되돌리기 위해 사용하는 전술이다. "후버링(Hoovering)"이라는 용어…
    작성일 2023-02-05 조회 3141
  • 트로관리자
    진화 심리학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
    진화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과 정신 과정의 진화를 조사하는 연구 분야이다. 문제를 해결하고 변화하는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 마음이 환경에 어떻게 적응했는지 설명하려고 한다.최근 몇 …
    작성일 2023-02-05 조회 1230
  • 트로관리자
    돈 없이 행복할 수 있을까?
     예, 돈 없이도 행복할 수 있습니다. 행복은 마음의 상태이며 관계, 개인적 성장, 자기 수용 및 만족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돈은 일시적인 즐거움을 줄 …
    작성일 2023-02-04 조회 728
  • 트로관리자
    나르시시스트들이 하는 말, 대화, 언어
    나르시시스트들이 하는 말, 대화, 언어에는 어떤 뜻이 내포되어 있을까? 그것의 실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나르시시스트들은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의사소통을 하는 경향이…
    작성일 2023-01-27 조회 1075
  • 트로관리자
    ADHD 아이의 TV, 영상 비디오 시청에 대한 걱정
     부모들이 ADHD를 앓고 있는 자녀들을 위해 어떻게 그리고 왜 더 많은 시간을 온라인으로 허용해야 하는가.​"하루 종일 TV와 비디오 앞에 앉아 있다." 코로나…
    작성일 2023-01-26 조회 836
  • 트로관리자
    '나쁜 남자' 친구로부터 벗어나는 법
     당신이 나쁜 남자, 나쁜 남자친구로부터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가 있는가?우리는 나쁜 남자의 의식구조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해한다는 것은 역설적으로 그들에게 권력…
    작성일 2023-01-26 조회 968
  • 트로관리자
    여자친구(와이프) 화났을 때 푸는 방법 12가지
    어떻게 하면 화난 여자친구(와이프)의 기분을 풀어줄 수 있을까? 여자친구와 논쟁이 일어났는데, 당신은 그것을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도무지 생각나지 않는다.  지…
    작성일 2023-01-26 조회 13982 댓글 4
  • 트로관리자
    가스라이팅은 치료가 가능할까? 스스로 인지하고 있을까?
    혹시 가스라이팅을 하고 있는 가스라이터들은 자신들의 행동에 대해 인지하고 있을까?아니면 일부러 상대방의 심리를 알고 이용하고 있는 것일까? 가스라이팅(Gaslighting…
    작성일 2023-01-25 조회 1312
Copyright © Trustpost.kr - 트러스트포스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