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글(독신)일 수록 물질에 대한 집착이 적을까? > 연애·심리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연애·심리칼럼


관계심리연구소 하플

싱글(독신)일 수록 물질에 대한 집착이 적을까?

페이지 정보

트포관리자 22-02-07 00:46 조회 240회 댓글 0건

본문

싱글은 돈과 직업에 대해 일반적으로 상당히 다른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20세기 전반에 걸쳐 세계화와 시장 조화는 경쟁을 심화시켰고 많은 산업계에서 근로자의 활용도를 높이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게 했습니다. 이러한 압력은 작업 속도의 증가와 함께 근로자에게 부당한 요구를 가하여 근로자의 노동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개인의 삶과 정신적, 육체적 건강 또한 망가지게 되었죠. 


그러나 최근 이러한 경향에 대한 반발로 일의 본질을 바꾸라는 사회적 요구를 촉발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자아실현을 위한 일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고, 이제는 개인은 점점 더 자기 성취감 없이 열심히 일하기를 꺼립니다. 


77f12ad385a10a1cbde0cc167b93e133_1644162307_736.jpg


싱글은 직업 선택에 있어서 '의미'를 더 추구합니다. 


미혼, 독신인 사람들은 돈과 직업에 대한 덜 물질적인 접근 방식과 같은 가치를 갖고 있으며, 이는 재정적 문제를 더 잘 처리할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행복을 증가시키는 삶의 선택으로 이어집니다. 


독신은 또한 배우자, 동거 및 기혼자보다 부채에 빠질 가능성이 적기 때문에 부채의 행복을 줄이는 결과를 피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독신이 결국 결혼하는 사람들보다 덜 물질적일 수도 있고, 물질주의적인 사람들이 장기적으로 헌신적인 관계를 맺을 가능성이 더 높을 수도 있습니다. 


어느 쪽이든, 덜 물질적 초점을 맞추려는 경향과 함께 독신자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자신의 일에 더 강하게 의미를 부여하고 가치 있게 여긴다고 분명히 주장할 수 있습니다. 싱글들은 흥미롭고 도전적이며 더 성취감을 주는 일들을 찾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싱글들이 자신이 하는 일을 실제로 사랑하지도 않고 오히려 싱글이라는 현실을 '처리'하기 위해 이것이 진실이라고 스스로를 확신하며 자위한다고 주장합니다. 또는 직장에서 높은 수준의 성취를 추구한다고 주장하는 싱글(특히 여성)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일인 배우자를 찾고 가정을 꾸리는 데 성공했다는 사실을 단순히 보상하는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그러나 경험적 연구에 의하면 이것이 사실이 아님을 보여줍니다. 앞서 언급한 주장의 타당성을 테스트하기 위해 연구원들은 십대가 아직 고등학생일 때, 즉 결혼하지 않았을 때 일에 대한 태도를 조사했습니다. 연구를 시작할 때 미네소타에 있는 709명의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미래 경력에서 그들에게 중요하고 외적(즉, 재정적) 동기와 내적(즉, 이념적) 동기의 균형이 그들의 의사 결정 과정을 형성했습니다. 


외적 동기가 있는 개인은 직업 안정성, 급여 및 승진 기회에 주로 관심을 둔 반면, 내재적 동기가 있는 개인은 의미 있는 일, 기술을 사용하고 개발할 기회, 책임감을 더 강조했습니다.


9년 후 26세에서 27세가 된, 당시에 설문조사에 참여했던 고등학생들을 상대로 다시 설문을 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직업 관련 가치와 결혼 경향 사이에 명확한 관계가 있음을 보여주었고, 내재적으로 동기가 부여된 개인은 외재적으로 동기 부여된 사람보다 독신일 가능성이 더 높고 결혼의 가능성이 낮았습니다. 


또한 참여자의 업무 관련 가치를 재평가해 보았더니, 독신들은는 자신에게 의미 있는 일을 가치 있게 여겼으며, 기혼 참가자보다 직업에서 본질적으로 더 많은 자아적 가치를 얻으려고 했습니다.


77f12ad385a10a1cbde0cc167b93e133_1644162356_3627.jpg
 


이 연구에서 시사하는 바는, 고등학생들 중에서 내재적 동기를 강조한 사람들이 결혼할 가능성이 낮았다는 점을 고려하더라도, 26세에서 27세 사이에 결혼한 사람들은 독립적으로 의미 있는 일에 가치를 둘 가능성이 다른 사람들보다 낮았다는 것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더 높은 수준의 웰빙을 가진 싱글을 만드는 데 직장에서의 만족도가 필수적이었습니다. 가족을 구성하고 싶다는 개념보다 자신의 삶의 질적향상을 더 고려했다는 것입니다.(물질적이 아닌, 정신적으로) 


특히 2002년부터 2018년까지 30세 이상인 유럽 사회조사(European Social Survey)에 참여한 30만 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한 통계 분석에 따르면 직업 만족도가 기혼보다 싱글들이 전반적으로 자신의 행복에 더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경우의 "직무 만족도"가 직업의 편리함이나 높은 급여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결혼한 사람들이 독신자들보다 자신들의 개인적 이익을 위한 노동 조합이나 전문직 단체와 같은 직업 관련 추구에 훨씬 적은 시간을 보내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이러한 점에서 독신자들은 직업적으로 삶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삶을 향상시키는 그룹, 클럽 및 조직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관심을 표현하고 개인적인 성취감을 높일 수 있는 더 나은 기회를 갖게 됩니다. 



77f12ad385a10a1cbde0cc167b93e133_1644162213_0098.png


참조 문헌 :


Raymond A Noe, John R Hollenbeck, Barry Gerhart, and Patrick M Wright, Gaining a Competitive Advantage (Irwin: McGraw-Hill, 2003); Beverly J Silver, Forces of Labor: Workers' Movements and Globalization since 1870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3).


Prudence L Carter, Keepin'it Real: School Success Beyond Black and White (Oxford University Press, 2005).


Amy Wrzesniewski, Clark McCauley, Paul Rozin, and Barry Schwartz, 'Jobs, Careers, and Callings: People's Relations to Their Work', Journal of Research in Personality, 31 (1997), 21-33.


Elyakim Kislev, Happy Singlehood: The Rising Acceptance and Celebration of Solo Living (Oakland, Californi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019); ———, 'Happiness, Post-Materialist Values, and the Unmarried', Journal of Happiness Studies, 19 (2018), 2243-65.


Matt Hurst, 'Debt and Family Type in Canada', Canadian Social Trends (2011), 38-47.


Aric Rindfleisch, James E Burroughs, and Frank Denton, 'Family Structure, Materialism, and Compulsive Consumpt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3 (1997), 312-25.


Bella DePaulo, and Wendy Morris, 'Singles in Society and in Science', Psychological Inquiry, 16 (2005), 57-83.


Bella DePaulo, Singled Out: How Singles Are Stereotyped, Stigmatized, and Ignored, and Still Live Happily Ever After (New York: Macmillan, 2007).


Monica Kirkpatrick Johnson, 'Family Roles and Work Values: Processes of Selection and Change', Journal of Marriage and Family, 67 (2005), 352-69.


SNS 공유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전체 61건 1 페이지
  • 트포관리자
    싱글(독신)일 수록 물질에 대한 집착이 적을까?
    싱글은 돈과 직업에 대해 일반적으로 상당히 다른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20세기 전반에 걸쳐 세계화와 시장 조화는 경쟁을 심화시켰고 많은 산업계에서 근로자의 활용…
    작성일 2022-02-07 조회 241
  • 트포관리자
    '나르시시스트'로부터 벗어나는 방법 7가지
    정신이 온전한 상태로 나르시시스트로부터 탈출하는 방법이 있을까?당신이 이 글을 보고 있다는 것은 '나르시시스트' 관계에 있는 사람으로부터 떠나기로 결심했기 때문일 것이다. 정신적 …
    작성일 2021-12-23 조회 749
  • 트포관리자
    대화의 기술 - 갈등으로 인한 충돌을 줄이는 5가지 방…
    갈등 대신에 창조적으로 관계를 만드는 방법.·기피하고 싶은 어려운 대화에 들어가서 생기는 갈등이 파괴적인가, 창의적인가에 따라 미래의 관계에 분명한 영향을 미친다.·당신은 대화에…
    작성일 2021-07-22 조회 795
  • 트포관리자
    유해한 사내문화를 올바로 잡는 방법.
    직장의 똥군기, 유해한 사내문화를 참을 수 없을 때 취할 수있는 조치. 1. 똥군기의 존재를 인식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직원들은 자신의 작업 환경이 얼마나 유독한…
    작성일 2021-06-21 조회 818
  • 트포관리자
    "사랑 호르몬" 옥시토신의 어두운 면
    거의 모든 사람은 '사랑의 약' 역할을 하는 호르몬 및 신경 전달 물질인 옥시토신을 좋아한다.이것은 따뜻한 마음(안정감)을 갖게도 하지만, 아직은 모호한 화학 물질로도 유명하다.…
    작성일 2021-04-19 조회 1355
  • 트포관리자
    정서적, 정신적으로 건강해질 수 있는 7가지 팁
    자신의 긍정적인 특성을 강조하면 정서적 건강도 향상된다. 이를 위한 몇 가지 전략에는 좋아하는 활동을 하고, 더 나은 관계를 구축하고, 자신에게 친절하고, 감사를 실천하는 것이 …
    작성일 2021-03-23 조회 1474
  • 트포관리자
    후회에 대한 감정을 처리하는 방법
    후회의 감정에 대한 건전한 관리를 위한 심리적 전략.후회는 수많은 감정 중 하나이다.당신이 과거의 일을 다르게 처리할 수 있었다고 믿기 때문에 기분이 상하기도 한다. 교육, 관계,…
    작성일 2020-12-29 조회 1400
  • 한 번 바람피우면 계속 바람을 피우게 될까? 그 이후의 관계 개선은 어떻게 해야 할까.
    트포관리자
    한 번 바람피우면 계속 바람을 피우게 될까? 그 이후의…
    당신이 만나고 있는 사람이 바람둥이인지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이처럼 '바람'이라는 주제처럼 우리의 마음을 뛰게하는 주제는 거의 없다. 상대방에 대한 불신이 자라…
    작성일 2020-11-02 조회 2027
  • 트포관리자
    스토커를 심리적으로 흔드는 5가지 방법 - 망상의 해제
    1. 스토커들이 당신을 감시하고 활동하는 시간대에 당신의 일상을 바꿔라스토커들은 종종 말 그대로 당신을 따라다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몰래 숨어서 지켜본다. 만약 당신이 누군가를&n…
    작성일 2020-07-29 조회 2577
  • 트포관리자
    '사과하기'는 왜 어렵고, 꼭 필요한 사항인가?
     수년 동안 심리학자 몰리 하우즈(Molly Howes)는 '사과'에 대해 특별한 강박 관념을 가졌었다.개인 및 부부와 함께 일하는 치료사로서, 그녀는 진실한 사과가 어떻…
    작성일 2020-07-29 조회 1604
  • 트포관리자
    트라우마로 인한 악몽
    트라우마란 무엇일까? 어떤 끔찍한 사건이나 생명을 위협하는 사건을 경험한 이후 심각한 정신적 고통을 받았을 때를 '타라우마'라고 일반적으로 얘기한다.환자들은 극도의 불안,…
    작성일 2020-06-05 조회 4897
  • 여성들이 경제력 있는 남자를 정말로 선호하는 걸까? - 심리학적 관점 -
    트포관리자
    여성들이 경제력 있는 남자를 정말로 선호하는 걸까? -…
    여자들은 외모나 배경보다 경제력으로 자립되어 있는 남자를 정말로 선호하는 걸까?다음 글은 진화 심리학(생물학)과 사회 심리학의 관점으로 풀어본 것이다. 진화심리학이 아직 완벽하지 …
    작성일 2020-05-06 조회 4083
Copyright © Trustpost.kr - 트러스트포스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