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십 부족, 애정결핍 결혼 생활로부터 탈출하는 방법 > 심리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심리칼럼

스킨십 부족, 애정결핍 결혼 생활로부터 탈출하는 방법

페이지 정보

트로관리자 23-01-24 21:02 조회 1,314회 댓글 0건

본문

'애정'은 결혼하고 자녀를 둔 후 관계에서 가장 먼저 사라지는 것 중 하나가 될 수 있습니다. 삶에서 오는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들과 함께 커플들은 너무 자주 스스로를 학대하기도 하고, 더불어 스킨십의 부족으로 이어져 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수백 명의 부부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서로에게 아낌없이 베풀었던 애정이 어떻게 자녀들에게 전달되었는지 모르는 경우도 있고, 물론 자녀가 없는 부부 관계에서도 애정이 부족한 경우도 많이 보아 왔습니다. 


육체적 애정은 많은 사람들에게 낭만적인 관계를 만들어가기도 합니다. 


특히 지금은 사회적 고립과 COVID-19에 대한 스트레스와 불안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스킨십의 부족으로 조용히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7316a43d565e2848a62eab281e256d31_1674561855_6178.jpg


스킨십 부족에 따른 박탈감 - 애정결핍.


스킨십 부족으로 인한 애정결핍은 사람이 타인의 접촉을 거의 받지 못할 때 경험되는 상태입니다.


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의 심리학 교수인 Dacher Keltner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피부 접촉(스킨십)은 교감에 있어 기본적인 언어입니다. 파트너를 껴안거나 사랑하는 친구와 팔짱을 끼는 것과 같은 올바른 유형의 친근한 접촉은 스트레스 반응을 진정시킵니다. 이러한 긍정적 촉감은 면역 체계를 개선하고 소화를 조절하며 숙면을 돕는 등, 신체의 많은 신경들을 활성화합니다. 또한 공감하는 데 도움이 되는 뇌의 일부를 활성화합니다.”


지금 결혼 생활에서 애정을 갈망하고 포옹, 키스 또는 다른 방식으로 만지기를 갈망한다면, 당신만이 혼자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당신은 외롭고, 무시당하고, 중요치 않고, 사랑받지 못하고, 남편이나 아내가 멀게만 느껴지고, 차갑고, 자기중심적이며, 자녀에게만 관심이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상담사나 친한 친구는 당신의 관계에서 애정이 부족한 것에 대해 배우자와 깊은 대화를 나누는 것이 좋다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이 조언은 배우자가 당신이 스킨십이나 애정표현을 좋아한다는 것을 몰랐거나 애정표현이 부족해졌을 때 해당됩니다. 아니면 배우자가 당신에게 애정을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지 못하거나 알아차리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


흔히 하는 말처럼 남편이나 아내에게 더 많은 애정을 표현하라고 말하는 것은 결코 효과가 없습니다. 아마도 당신은 이미 여러 시도를 해봤을 수도 있습니다. 애정결핍으로부터 오는 심한 욕구는 오히려 남편이나 아내를 더 멀리 몰아낼 수 있습니다.


결혼 생활에서 스킨십이나 애정의 부족으로 고통받고 있다면 너무 늦기 전에 애정결핍에 대처하는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7316a43d565e2848a62eab281e256d31_1674561904_5236.jpg



1. 그만 요구하세요. 


애정표현에 대해 이야기한다고 해서 남편이나 아내가 변할 수는 없습니다. 많은 관계 상담가가 배우자에게 "당신은 충분히 애정을 갖고 있지 않다"라고 분명하게 말하라고 조언할 수 있지만, 구걸하거나 요구하는 것은 관계에 큰 진전을 이루지 않습니다.


물론 당신의 남편이나 아내는 당신이 처음 요청할 때 노력할 수도 있지만, 당신이 애정을 구하고 오직 요구에 의해서만 주어진다면, 당신은 그것이 오히려 더 끔찍한 상황이라는 것을 곧 인지하게 될 것입니다.


배우자가 당신에게 애정을 느끼고 원하기 때문에 당신과 스킨십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입니다. 억지로 느껴지는 것만큼 비참한 것은 없을 겁니다.


배우자의 애정이 부족한 것에 대해 화를 내며 애정을 명령함으로써 스킨십을 받게 된다면 오히려 애정결핍 증상은 더욱 커지게 되어 있습니다.


"내가 왜 그렇게 궁핍 한가?"에 대해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애정을 구걸했을 때 상대방이 그에 반응해서 애정을 표현하는 것은 끔찍한 상황이 될 것입니다. 하지 마세요. 그것은 당신에게 해를 끼치고 당신의 파트너를 더 멀리 밀어냅니다.


당신이 상대방에게 애정을 갖고 있더라도, 배우자는 '사랑한다'라고 느끼는 방식의 목록에 육체적 애정이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마도 다른 부분으로 애정의 지원이 필요하고 다른 방식으로 사랑이 나타나는 것을 선호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배우자는 또한 통제받는 느낌에 저항할 수도 있습니다. 배우자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말하거나 통제할 수 없는 것에 대해 화를 내는 대신, 그들을 행복하게 하는 일을 하고 그들이 선호하는 방식으로 사랑을 보여주는 연습을 하세요.



7316a43d565e2848a62eab281e256d31_1674561959_3231.jpg


2. 성관계 부족과 애정 부족을 서로 엮지 마세요.


자신과 아내가 원하는 만큼 자주 성관계를 하지 않고, 사실은 거의 없었으며 이에 대해 좌절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배우자가 기분이 좋지 않으며 너무 자주 거절당한 후에 더 이상 배우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노력하지 않는다고 불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내담자들은 공통적으로 "나는 시도하는 것을 그만두었다", "지속적인 거부를 받아들 이 기가 어려웠습니다."라는 말을 자주 합니다.


어떤 경우 여성 쪽은, "그가 나에게 키스하거나 포옹하는 유일한 시간은 그가 성관계를 하고 싶을 때이다"라고 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의 경우는 매우 일반적이어서 상담을 받으러 오는 부부들이 많이 겪는 예입니다.


한 파트너는 성관계를 원하지만 얻지 못하기 때문에 애정결핍이 생깁니다. 그 반대쪽은 다른 방식의 애정표현을 원했고 그것을 얻지 못하기 때문에 섹스를 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것은 서로에게 만족하거나 친밀감을 느끼지 않는 악순환이 됩니다.


그것을 깨기 위해서는, 배우자가 원하는 것을 먼저 제공해야 합니다. 부부가 그렇게 할 때 관계는 변합니다.



7316a43d565e2848a62eab281e256d31_1674561995_9284.jpg
 

3. 통제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라 - 자신과 자신의 행복을 위해.


관계에서 우리는 원하는 만큼 누군가의 행동을 제어할 수는 없습니다. 대신, 행복하고 여유롭고 재미있게 지내는 데 집중하면 애정이 뒤따를 가능성이 더 큽니다.


종종 남성이나 여성이 배우자에게 애정을 표현하지 않았다는 것을 말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배우자에게 변화를 요청하기 보다 배우자를 지원하고 사랑하고 행복하며 영감을 주는 것을 목표로 삼아보세요.

SNS 공유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전체 83건 1 페이지
  • 트로관리자
    불안 증상을 가진 사람들이 저지를 수 있는 4가지 실수
    불안 증상을 가진 사람들이 저지를 수 있는 4가지 실수불안감을 개선하기로 결심했다면, 당신이 그것을 악화시키고 있지는 않는지 확인하라.누가 불안을 느끼는 것을 좋아하겠는가?불행하게…
    작성일 2023-12-22 조회 568
  • 트로관리자
    심리학에 근거하여 헤어진 연인들의 이별 극복 방법
    이별은 우리의 정신에 꽤나 거친 방식으로 타격을 준다. 물론 상대방이 잘못한 것으로 인해 헤어진 경우 상대방을 탓하며 불평불만을 쏟아내면서 스스로 위로할 수 있지만, 그래도 한때 …
    작성일 2023-03-03 조회 1868
  • 트로관리자
    MBTI의 뜻, 역사, 신뢰성, 비판에 대하여
    MBTI의 뜻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는 진로 상담, 리더십 개발, 팀 구성 등 다양한 환경에서 널리 사용되는 성격 평가 도구이다. 20세기 중반…
    작성일 2023-02-15 조회 1328
  • 트로관리자
    소시오패스에 대하여
    소시오패스(Sociopath)는 반사회적 행동 패턴을 갖고 있고, 공감 능력이 결여되어 있으며, 도덕적 양심이 결여된 개인을 지칭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이다. 소시오패스 또…
    작성일 2023-02-06 조회 803
  • 트로관리자
    나르시시스트의 자기애적 후버링(Narcissistic …
    자기애적 후버링은 자기애적 성격 장애가 있는 개인(나르시시트)이 일정 기간 이탈하거나 분리된 후 희생자를 되돌리기 위해 사용하는 전술이다. "후버링(Hoovering)"이라는 용어…
    작성일 2023-02-05 조회 3285
  • 트로관리자
    진화 심리학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
    진화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과 정신 과정의 진화를 조사하는 연구 분야이다. 문제를 해결하고 변화하는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 마음이 환경에 어떻게 적응했는지 설명하려고 한다.최근 몇 …
    작성일 2023-02-05 조회 1303
  • 트로관리자
    돈 없이 행복할 수 있을까?
     예, 돈 없이도 행복할 수 있습니다. 행복은 마음의 상태이며 관계, 개인적 성장, 자기 수용 및 만족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돈은 일시적인 즐거움을 줄 …
    작성일 2023-02-04 조회 776
  • 트로관리자
    나르시시스트들이 하는 말, 대화, 언어
    나르시시스트들이 하는 말, 대화, 언어에는 어떤 뜻이 내포되어 있을까? 그것의 실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나르시시스트들은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의사소통을 하는 경향이…
    작성일 2023-01-27 조회 1144
  • 트로관리자
    ADHD 아이의 TV, 영상 비디오 시청에 대한 걱정
     부모들이 ADHD를 앓고 있는 자녀들을 위해 어떻게 그리고 왜 더 많은 시간을 온라인으로 허용해야 하는가.​"하루 종일 TV와 비디오 앞에 앉아 있다." 코로나…
    작성일 2023-01-26 조회 904
  • 트로관리자
    '나쁜 남자' 친구로부터 벗어나는 법
     당신이 나쁜 남자, 나쁜 남자친구로부터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가 있는가?우리는 나쁜 남자의 의식구조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해한다는 것은 역설적으로 그들에게 권력…
    작성일 2023-01-26 조회 1040
  • 트로관리자
    여자친구(와이프) 화났을 때 푸는 방법 12가지
    어떻게 하면 화난 여자친구(와이프)의 기분을 풀어줄 수 있을까? 여자친구와 논쟁이 일어났는데, 당신은 그것을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도무지 생각나지 않는다.  지…
    작성일 2023-01-26 조회 15022 댓글 4
  • 트로관리자
    가스라이팅은 치료가 가능할까? 스스로 인지하고 있을까?
    혹시 가스라이팅을 하고 있는 가스라이터들은 자신들의 행동에 대해 인지하고 있을까?아니면 일부러 상대방의 심리를 알고 이용하고 있는 것일까? 가스라이팅(Gaslighting…
    작성일 2023-01-25 조회 1408
Copyright © Trustpost.kr - 트러스트포스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