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 기질, 인격 차이점에 대해 > 심리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심리칼럼

성격, 기질, 인격 차이점에 대해

페이지 정보

트로관리자 20-04-16 16:55 조회 7,460회 댓글 0건

본문

성격, 기질, 인격 차이점에 대해


성격(Character), 기질(Temperament), 인격(Personality)은 심리학에서 각기 다른 느낌과 사고방식을 이야기하기 위해 사용되는 세 가지 개념으로, 서로 매우 연계되어 있는 것이다. 그러나 그러한 유사성은 종종 사람들로 하여금 의미에 대해 혼란스럽게 한다. 


인격, 기질, 성격이라는 용어를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이 세 가지 용어를 아주 간단히 설명해 보도록 노력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그들의 차이점을 살펴보기 전에, 당신은 기질과 성격이 인격의 일부분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즉, 둘 다 본질적인 부분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인격, 기질, 성격은 심리학에서 서로 다른 느낌과 사고방식을 이야기하기 위해 사용되는 개념이다. 

de2672d5e1e8928b80d659c4d4d87f27_1587023538_0554.jpg

기질(Temperament)은 기초의 개념이다. 


기질은 당신의 유전자에서 오는 당신의 성격의 자연스러운 부분이다. 그래서 우리는 그것을 인격의 생물학적, 본능적 부분으로 보는 것이다. 사실 인격에서 항상 먼저 나타나는 부분은 기질이다.


아기에게서도 다른 성질을 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아기들은 긍정적인 감정을 보여주고 어떤 아기들은 부정적인 감정을 더 많이 보여주고 느낄 가능성이 있다. 아기들은 개별로 기분이 좋거나 기분이 나쁠 가능성도 있다. 행동적 용어로, 우리는 이 아기들을 '쉬운 아이', '까다로운 아이' 혹은 '더딘 아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유전적인 특성에서 비롯되기 때문에 기질은 수정, 조작, 또는 변화시키기 어렵다. 어떤 식으로든 기질에 의해 생겨나는 경향은 항상 있을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그것을 장려하거나 그것을 바꾸려는 노력을 할 수 없다는 뜻은 아니다. 만약 빙산이 있다면, 그것은 물 속에 있는 작은 일부일 것이다. 그리고 물 밖으로 튀어나온 부분에 대해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 꼭 유전적 특성만을 고집할 수는 없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태아시기 호르몬 분비량이 기질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으며, 호르몬은 부모가 처한 환경에 의해 좌지우지된다. 가령, 플라스틱과 같은 호르몬 교란물질(환경호르몬) 같은 것들이다. 외상으로 인한 트라우마, 외상으로 인한 뇌의 손상, 호르몬의 변화 또한 기질 외에도 차후 성격의 변화에도 큰 영향을 준다. >


de2672d5e1e8928b80d659c4d4d87f27_1587023612_2626.jpg


성격(Character)은 경험의 반영이다.


성격은 기본적인 기질(후속적인 특성)과 더불어 사회적, 교육적 습관의 교육과 경험을 포함한다. 즉, 그것은 인격의 자연스러운 구성 요소인 동시에 배우게 되는 것이다.


성격은 개인의 환경에 의한 영향을 많이 받는다. 또한 삶에서 얻은 교훈과 경험들이 상호작용함서 나타나는 결과물이다. 그리고 그것은 이러한 습관이 여러분의 기질과 생물학적 성향에 영향을 미치도록 만든다. 습관은 또한 그러한 성향들을 조정하고 그것을 윤택하게 함으로써 당신의 성격을 형성한다. 그래서 성격의 뿌리는 문화에 있는 것이다.


성격은 기질만큼 안정적이지 않다. 유전적인 것이 아니기 때문에 초기에 완전히 나타나지 않는다. 그것은 실제로 다른 단계를 거치며 청소년기 동안 최대한의 다양한 형태를 취한다. 예를 들어서 사회교육을 통해서 그것을 수정하고 변화를 줄 수 있다. 요즘 사람들은 성격을 인격과 혼용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같은 뜻으로 사용하는 것은 매우 흔하다.


de2672d5e1e8928b80d659c4d4d87f27_1587023435_0475.png


인격(Personality)은 생물학적 요인과 환경 요인의 산물이다.


인격은 기질과 성격의 반영물이다. 이것은 이 두 가지를 동시에 포함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 연관성은 인격, 기질, 성격 간의 차이점을 더 쉽게 정리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인격을 그래서 유전적 유산의 산물로만 볼 수 없으며 또한 개인의 환경적 영향의 결과물로만 볼 수 없는 융합체이다. 인격은 개인을 구분하는 것으로, 각 개인의 특성을 의미한다. 그리고 많은 연구에 따르면, 그것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다른 상황을 통해 안정된다고 한다.


---


심리학에서 인격은 사람의 행동 패턴을 형성하는 감정, 지각, 행동의 집단이다. 그것은 당신이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이다. 서로 상호 작용하고, 스스로를 규제하고, 역동적인 시스템을 형성하는 일련의 과정들이다. 현재 심리학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받아들여지고 있는 두 가지 정의는 다음과 같다.



"인격은 유전학과 환경에 의해 결정되는 유기체의 행동 패턴(현재 또는 잠재력)의 총합이다." 

- 한스 아이젠크(1947년) -


"인격은 한 사람의 삶의 사건에 대한 적응을 특징짓는 전형적인 행동 패턴(감정과 생각을 포함)이다." 

- 월터 미첼(1976년) -

 

그러나 인격이 무엇인지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없다. 그것은 복잡한 시스템이고 이론가들과 트렌드만큼이나 많은 정의들이 있기 때문이다.


모든 철학이나 이론은 그 비전과 개념을 주었고, 그것들은 항상 비슷하지만 또한 약간 다르다. 하지만, 그들은 모두 한 가지 공통점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모든 사람들에게 비슷한 상황에서 비슷한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이끄는 특정한 패턴이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이런 패턴에 들어가 형태를 만드는 변수들이 많이 있다.


이 변수들은 유행에 따라 다른 이름을 얻는다. 특징, 물질, 부분, 특성 등에 따라서 말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성격 심리학의 풍부함은 이러한 모든 공헌은 이론, 연구로부터 나온다는 것이다. 결국 성격, 기질, 인격은 다른 개념이다. 그것들은 여러분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원문참조 : psychologytoday


de2672d5e1e8928b80d659c4d4d87f27_1587023706_2832.png
 

SNS 공유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게시물 검색
전체 83건 1 페이지
  • 트로관리자
    불안 증상을 가진 사람들이 저지를 수 있는 4가지 실수
    불안 증상을 가진 사람들이 저지를 수 있는 4가지 실수불안감을 개선하기로 결심했다면, 당신이 그것을 악화시키고 있지는 않는지 확인하라.누가 불안을 느끼는 것을 좋아하겠는가?불행하게…
    작성일 2023-12-22 조회 538
  • 트로관리자
    심리학에 근거하여 헤어진 연인들의 이별 극복 방법
    이별은 우리의 정신에 꽤나 거친 방식으로 타격을 준다. 물론 상대방이 잘못한 것으로 인해 헤어진 경우 상대방을 탓하며 불평불만을 쏟아내면서 스스로 위로할 수 있지만, 그래도 한때 …
    작성일 2023-03-03 조회 1834
  • 트로관리자
    MBTI의 뜻, 역사, 신뢰성, 비판에 대하여
    MBTI의 뜻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는 진로 상담, 리더십 개발, 팀 구성 등 다양한 환경에서 널리 사용되는 성격 평가 도구이다. 20세기 중반…
    작성일 2023-02-15 조회 1309
  • 트로관리자
    소시오패스에 대하여
    소시오패스(Sociopath)는 반사회적 행동 패턴을 갖고 있고, 공감 능력이 결여되어 있으며, 도덕적 양심이 결여된 개인을 지칭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이다. 소시오패스 또…
    작성일 2023-02-06 조회 782
  • 트로관리자
    나르시시스트의 자기애적 후버링(Narcissistic …
    자기애적 후버링은 자기애적 성격 장애가 있는 개인(나르시시트)이 일정 기간 이탈하거나 분리된 후 희생자를 되돌리기 위해 사용하는 전술이다. "후버링(Hoovering)"이라는 용어…
    작성일 2023-02-05 조회 3249
  • 트로관리자
    진화 심리학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
    진화 심리학은 인간의 행동과 정신 과정의 진화를 조사하는 연구 분야이다. 문제를 해결하고 변화하는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 마음이 환경에 어떻게 적응했는지 설명하려고 한다.최근 몇 …
    작성일 2023-02-05 조회 1283
  • 트로관리자
    돈 없이 행복할 수 있을까?
     예, 돈 없이도 행복할 수 있습니다. 행복은 마음의 상태이며 관계, 개인적 성장, 자기 수용 및 만족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돈은 일시적인 즐거움을 줄 …
    작성일 2023-02-04 조회 759
  • 트로관리자
    나르시시스트들이 하는 말, 대화, 언어
    나르시시스트들이 하는 말, 대화, 언어에는 어떤 뜻이 내포되어 있을까? 그것의 실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나르시시스트들은 다른 사람들과 다르게 의사소통을 하는 경향이…
    작성일 2023-01-27 조회 1125
  • 트로관리자
    ADHD 아이의 TV, 영상 비디오 시청에 대한 걱정
     부모들이 ADHD를 앓고 있는 자녀들을 위해 어떻게 그리고 왜 더 많은 시간을 온라인으로 허용해야 하는가.​"하루 종일 TV와 비디오 앞에 앉아 있다." 코로나…
    작성일 2023-01-26 조회 880
  • 트로관리자
    '나쁜 남자' 친구로부터 벗어나는 법
     당신이 나쁜 남자, 나쁜 남자친구로부터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가 있는가?우리는 나쁜 남자의 의식구조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해한다는 것은 역설적으로 그들에게 권력…
    작성일 2023-01-26 조회 1021
  • 트로관리자
    여자친구(와이프) 화났을 때 푸는 방법 12가지
    어떻게 하면 화난 여자친구(와이프)의 기분을 풀어줄 수 있을까? 여자친구와 논쟁이 일어났는데, 당신은 그것을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도무지 생각나지 않는다.  지…
    작성일 2023-01-26 조회 14772 댓글 4
  • 트로관리자
    가스라이팅은 치료가 가능할까? 스스로 인지하고 있을까?
    혹시 가스라이팅을 하고 있는 가스라이터들은 자신들의 행동에 대해 인지하고 있을까?아니면 일부러 상대방의 심리를 알고 이용하고 있는 것일까? 가스라이팅(Gaslighting…
    작성일 2023-01-25 조회 1385
Copyright © Trustpost.kr - 트러스트포스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