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피성 인격장애(성격장애) - AVPD의 심리치료 및 자가치료 > 심리칼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심리칼럼

회피성 인격장애(성격장애) - AVPD의 심리치료 및 자가치료

페이지 정보

트포관리자 20-04-02 14:38 조회 12,788회 댓글 1건

본문

아직 회피성 인격장애-성격장애(AVPD)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그러나 심리치료는 효과가 있으며 AVPD를 앓고 있는 개인은 더 나아지고 있는 것을 통계적으로 보여준다. 약물치료에 대해서는 이 포스팅에서 언급하지 않도록 할 것이다.


회피성 인격장애(성격장애) - AVPD의 심리치료 및 자가치료
 


회피성 인격장애의 심리치료


AVPD에 대한 심리치료의 연구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며 데이터가 아직 많이 없다. 이용 가능한 것은 몇 가지 치료법(인지행동치료와 스키마치료)을 권장하지만, 명확하고 결정적인 권고사항은 아니다.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에서 AVPD를 가진 개인은 자신의 부정확하고 부정적이며 스스로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인식과 핵심 신념을 식별하고 더 건강하고 적응력 있는 것을 개발한다. 예를 들어, 개인이 자신의 부족함과 열등감, 다른 사람들이 비판하고 거부하는 것에 대해 도전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인지행동치료의 또 다른 요소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방어기제나 거부적 행동에 대해 도전하는' 행동 실험'에 참여하는 것이다.(예: 상사 앞에서 떨리는 마음을 감추기 위해 물이 든 컵을 안 든다든지 하는).


인지행동치료는 또한 개인에게 사회 상황을 탐색하고 대인 관계를 형성하는 효과적인 방법을 가르치는 사회적 기술 훈련을 포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회피성 인격장애(성격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데이트를 할 때 과감하게 질문을 던진다든지 상대방의 눈을 응시하는 것 등이다.


심리도식치료-스키마 치료(Schema Therapy)는 대인관계, 인지, 행동, 경험 등을 포함한 다양한 기법을 채택하며 내담자의 자발적 개입을 요하며, 유년시절부터 생겨난 다양한 만연적이고도 부적응적 신념체계와 대처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는 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


AVPD를 치료할 때 가장 관련 있는 스키마 모드(Schema Mode)는 외로움, 솔직함, 사랑받지 못하는 것이 특징인 외로운 어린이 모드, 상황적 회피가 활성화되는 회피 보호자 모드, 그리고 내적 욕구, 감정적 접촉을 피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는 내담자가 감당할 수 있는 범위, 즉 건강한 치료의 경계 안에서 부분적으로 총족되지 않은 어린 시절의 욕구를 총족시키는 것을 연습한다. 심상치료도 포함될 수 있는데, 이것은 내담자가 어려워 하는 상황을 상상으로 시각화 하고 그 상황 속에서 평소 행동으로 어떤 것을 실행 했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를 묘사하고, 만약 평소의 행동이 아닌 새로운 행동을 실행할 때 어떤 일들이 일어날 것인지에 대한 묘사를 하도록 하면서 새로운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연습시키는 것이다.


108fc0a873c1244017fc334a3622f2d3_1585805918_0288.jpg


스스로 치료하는 것이 가능한가?


회피성 인격장애(AVPD)를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치료를 받고 극복하려는 의지이다. 아래의 전략은 전문적인 치료를 자기 스스로 보완할 수 있지만 증상의 심각성에 따라 더 쉬울 수도 있고 더 어려울 수도 있다.


자기 자신에 대한 관리를 실천하라.


대체적으로 정신은 육체에 영향을 주며, 육체의 상태 또한 정신에 영향을 준다. 따라서 자기 신체에 대한 존중을 의도적으로 하는 것이 좋다. 끼니를 제때 챙겨먹고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싫을수도 있지만 밖으로 나와 운동을 해 보자. 운동 자체가 당신에게 힘을 주고 스트레스를 완화해주며 기분전환에 도움을 준다.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것, 즉 취미를 계발하고 이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보자. 취미에 열정을 갖고 있다면 같은 취미를 공유하는 사람들과의 상호작용을 시도해 보자. (같은 취미를 가진 사람들과의 교류를 시도하며, 이야기들을 꺼내보자는 것이다.)


대화라고 해서 직접 대면하거나 전화통화로 해야만 할 것 같지만, 사실 작은 발걸음 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면 카카오나 문자메세지, 그리고 취미에 대한 글을 블로그나 페이스북 등 사회 관계망에 표출해 보는 것이다.


주장의 기술을 배우다. 


자기 주장이라는 것은 연습으로 배우고 익힐 수 있는 기술이다. 당당히 '아니요'라고 말하고, 무엇이 필요한지 묻고, 경계를 정해 건강한 상호 작용과 관계를 만들 수 있다. 


적극적이 되는 것은 여러분의 가치와 요구를 확인하고 덜 위협적인 상황에서 여러분의 기술을 시험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그것은 당신의 사고방식을 바꾸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간추려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과거 자신에게 위로를 해 주어라.

2) 신체적으로도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라.

3) 시각화(상상)를 통해 상황을 설정하고 평소 자신의 모습에 대해 보고, 어떻게 바꾸고 싶은지 다시 상황을 통제하면서 연습하라

4) 연습을 바탕으로 실천해 보라.


여기서 전문적으로 심리치료를 할 수 있다고 말하려는 것이 아니다. 최소한 자신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이 있고, 그렇다 하더라도 못할 경우도 많다. 그러므로 가장 좋은 치료방법을 알고싶다면 심리상담소를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다.




당신이 좋아할 만한 포스팅 : 강박장애(집착증)는 무엇이며 치료가 가능한가?


4683895a51c4d3d442b310dfdff1bfd5_1586328873_0779.png
 

SNS 공유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썬님의 댓글

profile_image 작성일

감사합니다. 우연히 지나가다가 보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네요.
심리상담센터도 가보고 병원도 가봤는데 별로 도움이되지 않더라고요..

게시물 검색
전체 13건 1 페이지
  • 트로관리자
    나르시시스트의 자기애적 후버링(Narcissistic …
    자기애적 후버링은 자기애적 성격 장애가 있는 개인(나르시시트)이 일정 기간 이탈하거나 분리된 후 희생자를 되돌리기 위해 사용하는 전술이다. "후버링(Hoovering)"이라는 용어…
    작성일 2023-02-05 조회 3138
  • 트로관리자
    ADHD 아이의 TV, 영상 비디오 시청에 대한 걱정
     부모들이 ADHD를 앓고 있는 자녀들을 위해 어떻게 그리고 왜 더 많은 시간을 온라인으로 허용해야 하는가.​"하루 종일 TV와 비디오 앞에 앉아 있다." 코로나…
    작성일 2023-01-26 조회 834
  • 트로관리자
    거짓말과 공상허언증(Pseudologia Fantast…
    모든 병적 거짓말쟁이는 자신을 거짓말 꾸미고 흥미로운 것을 말하며 자아 동기가 항상 존재한다는 목적이 있습니다. 그들은 모두 자신이 소유하거나 되고 싶은 것에 대해 거짓말을 합니다…
    작성일 2023-01-25 조회 976
  • 회피성 인격장애(성격장애) - AVPD의 심리치료 및 자가치료
    트포관리자
    회피성 인격장애(성격장애) - AVPD의 심리치료 및 …
    아직 회피성 인격장애-성격장애(AVPD)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그러나 심리치료는 효과가 있으며 AVPD를 앓고 있는 개인은 더 나아지고 있는 것을 통계적으로 보여준다. 약물치료…
    작성일 2020-04-02 조회 12789 댓글 1
  • 회피형 인간 - 회피성 인격장애의 원인과 치료 (feat.애인)
    트포관리자
    회피형 인간 - 회피성 인격장애의 원인과 치료 (fea
    비판이나 거부, 당혹감을 즐기는 사람은 없지만, 때때로 어떤 사람들은 그것들을 평생 피하는 사람도 있다. 거부반응에 대한 과민성과 지속적인 부족감을 가진 사회적으로 장애가 있는 사…
    작성일 2020-03-27 조회 46414 댓글 3
  • 어릴적 과거 자아(당신)에게 할수만 있다면 어떤 조언을 해주고 싶나?
    트포관리자
    어릴적 과거 자아(당신)에게 할수만 있다면 어떤 조언을…
     새로운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당신의 젊은 자아가현재 당신의 말을 듣는다(연계성)고 한다.'현존'하라는 말을 최근 많이 들어봤을 것이다. 지금 현재 당신이 하고 있는 것…
    작성일 2020-03-05 조회 6409 댓글 1
  • 가스라이팅(Gaslighting) 연애, 사회적 문제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
    트포관리자
    가스라이팅(Gaslighting) 연애, 사회적 문제에…
     최근 뉴스와 세간에서 떠오르는 용어가 하나 있다면 '가스라이팅(Gaslighting)'일 것이다.가스라이팅은 상대방을 조종하려는 것, 상대방보다 더 높은 주도권과 권력을…
    작성일 2020-02-10 조회 111612 댓글 11
  • 방관자 효과(Bystander effect)
    트포관리자
    방관자 효과(Bystander effect)


    다른 말로는 제노비스 신드롬이라 하며 방관자 효과는 사람이 많을 수록 어려움에 처한 사람을 돕지 않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도와줄 수 있는 사람은 많은…
    작성일 2020-01-17 조회 5790
  • 내면화(Internalization)는 무엇인가?
    트포관리자
    내면화(Internalization)는 무엇인가?
    영어로는 Internalization, 일상적으로도 "OO이 내면화 되었다" 라는 말을 쓰게 되는데, 말 그대로 해석해도 무방하다. 외부로 부터 얻은 정보를 '앎'에서 끝…
    작성일 2019-11-11 조회 4242
  • 진화심리학(Evolutionary Psychology)이란 무엇인가?
    트포관리자
    진화심리학(Evolutionary Psychology)…
    진화심리학(Evolutionary Psyhology - EP)은 찰스 로버트 다윈의 '종의 기원'으로 부터 시작하며 인지심리학과 진화생물학에 뿌리를 두고 있다. 동물의 심리를 진화…
    작성일 2019-11-05 조회 5100
  • 당신은 연인에 대해 과도한 일반화(Overgeneralization)를 하고 있지 않는가?
    트포관리자
    당신은 연인에 대해 과도한 일반화(Overgeneral…
     과도한 일반화(Overgeneralization)로 인해 갈등이 쌓이고, 싸우고, 헤어지는 커플들이 많다.이런 증세를 가지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일반화의 덫에 빠지게 되…
    작성일 2019-10-07 조회 8864 댓글 1
  • 동조(Conformity) , 다수 영향력(Majority Influence) 현상에 관해.
    트포관리자
    동조(Conformity) , 다수 영향력(Majori…
    동조(Conformity), 혹은 다수 영향력(Majority Influence)이라는 심리학 용어를 많이 들어보지는 못했을 것이다.

    간단히 설명하면 집단의 행동이 개개인에게…
    작성일 2019-09-24 조회 5630
Copyright © Trustpost.kr - 트러스트포스트 All rights reserved.